안녕하세요
자전거집 대표 엔지니어 안 입니다.
오늘은 소음 문제와
뒤 변속레버 이상
체인마모로
입고된
메리다 REACTO LIMITED
정비 내용을
포스팅해볼게요
순서는
원인찾기->레버정비->BB분해정비->체인교체->시트정비->주행테스트
원인 찾기!
소음이
고객님 께서 느낌은
앞바퀴 쪽 같다는
말씀에
테스트 주행을
진행했습니다.
조용한 곳으로
이동~
1차 탈력 주행 시
앞바퀴 소음은
없었어요
(허브와 휠 점검)
2차 엉덩이를
누르고 탈력 주행
소음 없음
(싯포스트와 안정점검)
3차
엉덩이를 들고
페달 무겁게 테스트
소음 발생
(BB와 페달 점검)
4차
정지 상태에서
핸들에 압력 주기
소음 없음
(헤드셋 점검)
소음 원인은
크랭크 쪽인
것으로 판단 후
페달 점검
페달은 이상이 없어
bb 쪽으로 결론을 내리고
bb 분해 정비를
제안 드렸습니다.
뒤 변속레버
릴리즈시
미작동 발생 부터 점검 시작
이런 증상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레버에 충격
레버 안으로 이물질과 수분
침투 뻑뻑해짐
변속선 불량
변속선 노후
레버에 충격은
없었다고 하셔
나머지 3가지를
점검합니다.
바 테이프 제거 후
후드를 제치고
윤활이 가능한 곳에
테프론 스프레이를 도포합니다.
인터널 핸들바의 영향과
속선 노후화도 살짝 있는 것 같고
속선이 부드럽지는 않네요...
하지만, 릴리즈가
되지 않을 정도는
아닙니다.
속선은 마찰이 심한 부분에
오일을 도포하니
부드러워 졌습니다.
레버 쪽도
테프론 오일로 인하여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레버 쪽은
정비 완료!
다음은
bb분해 정정비를 시작합니다.
해당 크랭크 모델은
압축 착출식
으로 방향에
주의하여
분해해야 합니다.
상당한 토크가 필요합니다.
크랭크 분리 후
bb를 분해합니다.
먼지와 기름으로 오염된
크랭크 모습
다음 BB분리
압착식 BB로
BB컵을
전용 툴을 이용하여
분리해 줍니다.
베어링 분리 후
베어링 내부
클리닝을 진행 후
그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베어링 내부
그리스가
부족하고 오염이 되어 있네요
베어링 분해 시
리테이너(유지기)
쪽으로 실드를 오픈 시
베어링 정비가
불가하니
반대쪽 실드를'
열고 작업해 주어야 합니다.
BB쉴드 베어링 분해 세척 정비 구리싱
분해 정비 세척을
마치고
장착 준비 중인
BB 부속품들
전용 툴을 이용하여
BB컵을
압착하여 장착해 줍니다.
BB와 크랭크
장착 후
11단 체인을
교체 후
변속 세팅을
진행합니다.
고객님
바 테이프가
형광색으로
때가 잘 타네요..
오염 방지를
위하여 비닐을
쒸우고
세팅을 했습니다.
시트 쪽 소음은
없었지만
적정 토크로
조여져 있지 않아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조여 줍니다.
모든 정비를 마치고
테스트 주행을 진행합니다.
소음이 사라 졌네요^^
정비와 테스트 주행을 마친 메리다 REACTO LIMITED
안전한 라이딩 되세요^^
감사합니다.
자전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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