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전거 케이블 겉선에 대해 알아볼게요
얼마 전 한 고객님의 접이식 자전거의 기어 겉선을 교체해
드린 정비가 있었습니다.
접이식 자전거인데 접히는 부분에 기어 선이 끼어
겉선이 파손된 사례였어요
인터널 작업이라 까다로웠지만 최선을 다해 정비를 마쳤습니다.
뿌듯한 마음으로 고객님께 전화를 드리고.
고객님께서 방문하셨어요
근데...
수리상태를 보시더니
케이블이 얇아졌네요?
자전거가 잘 접혀지지도 않고요
하십니다....
제가 오해한 건지는 모르지만,
앏은 케이블이 저렴하여 사용한 거 아니에요?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자전거가 잘 접혀지지 않는 것은 고객님이 접는 것에
숙달이 되지 않은 것이었고요
ㅎ..
설명하기도 난해하고 우선
기어와 브레이크 겉선 새것을 꺼내 두께가
다른 것을 보여 드렸어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려 하니
보여줄 필요까지는 없어요
하셔 더 이상 설명은 드리지 않고 출고를
도와드렸습니다.
ㅎ..
몰까요 이 찜찜함은....
사소한 부분이지만 고객님과 오해를 줄이기 위하여 오늘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선 브레이크 겉선은
당겨지는 케이블을 받쳐야 하고 기어보다 많은 힘이 걸려 두껍고
쇠가 스크류처럼 감겨 있습니다.
기어 겉선은 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브레이크 선보다 얇고
와이어가 세로로 감겨져 있습니다.
왼쪽이 브레이크겉선 두께
오른쪽이 기어겉선 두께
기어겉선이 더 얇습니다.
왼쪽이 브레이크 겉선
오른쪽이 기어 겉선
내부를 보여 주기 위하여 피복을 벗겨낸 모습
종류가 다양하지만 브레이크 속선 기어속선도 차이가 있습니다.
왼쪽이 브레이크 속선
오른쪽이 기어 속선
기어 속선 머리가 더 작습니다.
왼쪽이 브레이크 속선
오른쪽이 기어속성
기어속선 두께가 더 얇습니다.
이와 같이 자전거에 들어가는 케이블은
목적과 쓰임에 따라 규격과 구조가 다릅니다.
힘이 걸리는 방법 유연성 등 여러 가지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랜 기간 타지 않았던 자전거
브레이크나 기어 레버가 뻑뻑한 경우
케이블 안쪽에 녹이 발생하여
부드럽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브레이크나 기어 세팅 시 선이 짧게 절단되어 있는 경우
속선이 터져 있을 경우
곁선이 꺾여 있을 경우
이럴 경우 케이블과 속선 교체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자전거 케이블 겉선 두께의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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