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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수리 이야기

자전거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환 방법 심화 학습.목동자전거수리 자전거집

by 엔지니어안 2023. 12. 20.

안녕하세요

자전거집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디스크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에 이어

두 번째로

디스크브레이크 패드

교체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볼게요

해당 내용은 저의 지식과 학습

정비 경험에

준하여 작성된 것임으로

절대적이지는 않으오니

본인 기준 타 미케닉 정보와

같이 참고용 으로만

이용해 주세요

(불펌 금지)

1. 교체 전 점검 사항

레버나 캘리퍼 쪽 누유가

없었는지 확인합니다.

누유가 있을 경우

기름기가 보이거나

휴지로 닥을 시

기름기가 묻어 나옵니다.

누유 증상이 발견될 경우

레버나 캘리퍼 쪽 인지 확인 후

(전륜일 경우 레버의 오일이

선을 타고 흘러내려

캘리퍼 쪽으로 갈 수도 있음)

캘리퍼 또는 레버 교체 후

패드를 교체하고

블리딩을 진행해야

합니다.

 

과 유압 확인

오일양이 과다할 경우

오일에 공기가 섞여 있을 경우

팽창 등의 이유로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레버를 아주 조금만

잡아도 브레이크가 작동

합니다.

(작동 범위가 좁아짐)

레버를 잡지 않은 상태인데도

패드가 디스크에

닿아 바퀴 소음 또는

구를 성이 떨어짐

과 유압일 경우

레버를 놓아도

패드가 디스크를 물고 있어

패드가 잘 빠지지 않거나

패드가 제거되면서

과 유압으로

캘리퍼 피스톤이 이탈

오일이 샐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피스톤을 다시 밀어 넣고

캘리퍼 세척 후

블리딩을 진행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심한 마모 확인

패드가 심하게 마모 두었을 때

피스톤이 과하게 돌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패드 분리 시 피스톤이

이탈되지 않도록

피스톤을

플라스틱 주걱으로

밀어 넣고

작업합니다.

2. 브레이크 패드 교체

교체 전 준비사항

절대로 패드를 제거한

상태에서

레버를 누르지 마세요

피스톤이 이탈됩니다.

패드는 잠시면 교체

가능함으로

피스톤 이탈 방지 툴을

캘리퍼에 끼울 필요까지는

없으나

주의가 필요합니다.

캘리퍼 유형 확인

캘리퍼 유형에 따라

패드가 위로 빠지는 모델이 있고

캘리퍼를 분리해야만

패드가 빠지는 모델이 있습니다.

위로 빠지는 모델의 경우도

패드 마모에 의하여 피스톤이

돌출되어 잘 빠지지 않음으로

캘리퍼 분리 후에

패드를 분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패드 교체 후

브레이크 세팅을

위하여 어차피

캘리퍼 볼트를 풀러 주어야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캘리퍼 분리

캘리퍼 고정 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풀어 줍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볼트 사이에 들어간

와셔 순서와

위치를 정확히

기억하여 조립 시

동일하게 해야 합니다.

(사진을 찍어 두세요)

와셔 순서 위치가 바뀔 경우

디스크 윗부분이

캘리퍼에 닿거나

세팅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동일 모델이라도

와셔 위치나 순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와셔의 모양은

움푹 들어간 부분

캡이 나온 부분

두 가지이며

들어간

부분에 캡이 나온 부분이

만나야

브레이크 세팅 시 움직임이

자유롭습니다.

와서 캡이 없는 모델도

있습니다.

패드 분리

패드 분리는

핀으로 되어 있는 방식

볼트로 되어 있는 방식

핀과 볼트 없이 자석으로

붙는 방식이

있습니다.

기계식 디스트 브레이크는

켈리퍼에 연결되어 있는

브레이크 선을

분리해야

패드를 뺼 수 있습니다.

(기계식은 다음에

다루어 볼께요)

소음에 따른 디스크 클리닝

패드 교체 전 소음이 있었다면

패드만 교환 시

다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디스크 전용 클리너를

뿌린 후 아주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패드 장착 및 캘리퍼 결합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찰면은 절대로 손으로

만지면 안 됩니다.

유분 만으로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요

주의하여

분해의 역순으로

결합해 줍니다.

캘리퍼 결합 시에는

패드와 디스크와의

간극 세팅이

필요함으로

캘리퍼가

움직일 수 있도록

볼트를 살짝 풀어

놓도록 합니다.

브레이크 간격 세팅

브레이크 레버를 꽉 잡은 후

캘리퍼 볼트를

번갈아 가며 아주 살짝씩

조여 줍니다.

(한쪽만 강하게 조일 경우

마찰에 의하여 캘리퍼 가 움직입니다.)

어느 정도 양쪽 움직임이

고정되면

양쪽을 완전히 고정합니다.

(조임 강도는 약 5N

육각 렌치를 4개의 손가락으로

돌리며 조이다가

움직이지 않을 정도의

힘입니다.)

브레이크 소음 확인

페달을 돌려 보며

디스크 쪽 소음을 확인합니다.

50% 정도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세팅이

가능하나

나머지 50%는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부분은

브레이크 세팅 심화과정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자전거 정비를

하면서 배우고 느낀 부분은

항상 수리 중 변수가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많이 해본

사람이 더 정확히

잘 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패드 교체에도

정상적인 과정 외에

많은 변수가 존재하지만,

내용이 너무 많아

다 기술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저 나름대로 자세히

설명하여 보았으니

작으나마 도움이 되는

학습시간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심화 학습

내용 준비하여

다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