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전거집 엔지니어 안 입니다.
얼마 전
아주 오래된 자전거 한 대가
찾아왔어요
자전거가 오래되었지만
오~포스가 있네요
블랫켓 안드레아
출시된 지 20년이 넘은 자전거이고
고객님께서
예전 공군 생활하실 때
타시던 거라고
꼭 살려 달라고
하시네요^^
네! 꼭 살려 드릴게요~
보관은 잘 하셔서 외관상 큰 문제는
보이지 않았지만
기본 점검에서 내부 케이블 브레이크 변속
쇽 안장, 허브 등이
고착되어 꼼짝도 하지 않는다는...
기본 점검하고 견적 안내 후
고객님을 보내 드리고 정밀 검수를 진행합니다.
1. 변속기 레버 고착되어 움직이지 않음
2. 변속 케이블 고착되어 뻑뻑함
3. 변속 겉선 터짐
3. 브레이크 케이블 고착, 케이블 터짐
4. 허브 유격
5. 튜브 노후화
변속기 레버 정비를 위하여
변속기 커버를 열어 봅니다
변속기 레버는 오래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안에서 먼지와 녹 이물질
기름기고착이 일어나
릴리즈가 잘 되지 않아
기어 변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경우는
고단 저단 둘 다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녹으로 인한 고착이
심하여 정비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네요..
보통은 변속레버를 교체하라고 하지만
저는 가능한 정비를 원칙으로 하고 있기에
정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디그리셔로 기름기와 이물질을 없애고
녹 제거제 도포 후 녹 제거
윤활제 도포 후 아주 여러 번
레버를 동작해 줍니다.
딸깍 딸깍 잘 움직지여 지네요^^
모든 변속 케이블이 고착되거나 터져 있어
속선 겉선 모두 교체합니다.
변속레버 또는 케이블 노후화로 뻑뻑해지면
변속 시 손에 힘을 더 주게 되고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겉선이 터질 수 있습니다.
노후화로 터질 수도 있고요
이렇면 변속기가 아주 뻑뻑하거나
꼼짝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속선 교체 전 반드시 겉선 확인이 필요합니다.
겉선이 터지지 않았더라도
캡 안쪽에서 속 피복이 밀려 나온
부분이 숨어 있는 경우가 있음으로
꼭 캡을 벗기고 확인합니다.
모든 변속 선과 겉선 교체 후 변속 세팅을 진행합니다.
완벽히 작동합니다.^^
브레이크 선도 변속기와 같은 증상으로
겉선 속선 모두 교체하여 줍니다.
교체 후 세팅을 진행합니다.
자~
다음은 뒤 바퀴가 옆으로 까딱이며 유격이
있습니다.
허브 너트가 풀려 있어서입니다.
허브 정비를 시작합니다.
허브 너트를 조여주어 유격을 잡습니다.
정비 중인 블랫켓 사진 한장~
튜브가 노후되어 가루가 많이 발생한 상태로
튜브도 교환해 주었습니다.
쇽 안장은 부품 파손으로
새 제품으로 교환 완료
모든 작업을 마치고 안전점검을 마치고 출고 준비!
이번 블랫켓 안드레아는 오래된 제품이지만
구석구석 완성도가 높고
당시에도 고가의 제품이었습니다.
상당히 좋은 제품으로 복원의 가치가
충분히 있었고이번에도 역시 완성 사진은 찍지 못했네요 ㅎㅎ
고객님의 예전 추억과 감성까지 찾아 드릴 수 있어
보람 있는 정비였습니다.
오래된 자전거라고 포기하지 마시고
기본 점검받아 보시고 결정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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