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폭염이네요
하지만? 폭염을 뚫고 오시는 고객님들이 있어요!
정말 이럴 때는 더욱더 정성껏 정비를 해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유압브레이크 레버와 캘리퍼 교체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대부분 전기자전거에는 기본으로 다소 저가형 유압브레이크 세트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물론 레버나 캘리퍼에 물리적 충격으로 누유가 생길 수도 있지만
인서트 부분이나, 래버의 피스톤 틈 , 캘리퍼에서 아주 조금씩
누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체크하는 방법은
언제 마지막으로 블리딩을 했는지
레버, 유압 호수, 캘리퍼 쪽에 오일이 묻어 있는지
충격이 있었는지
입니다.
한 달 안에 오일이 다 빠져 남아 있지 않고
오일이 레버, 유압 호수, 캘리퍼 쪽에 모두 묻어 있다면
어디서 새는지 참 판단하기 곤란해집니다...
레버에서 나온 오일이 타고 흘러 호수 캘리퍼까지 오염시킬 수 있고
캘리퍼에만 오일이 묻어 있다고 해도
레버 쪽은 손이 닿는 부분이고 누유 양이 아주 미세하여
누유가 있어도 티가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자 그럼
캘리퍼만 교체하고 블리딩 한다? 캘리퍼 비용 + 블리딩 비용 발생
캘리퍼만 교체했는데 1주 후 오일이 다 빠졌다? 레버 교체 +블리딩 비용 발생
캘리퍼 오염으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 비용
.......
정비는 적은 비용의 가능성부터 수리를 하지만
이로 인하여 수리 빈도가 증가하는 부분까지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고객님의 선택사항인 거죠...
따라서 저는 고객님께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율을 추천드리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1차 정비 시 비용을 아끼지만, 2차 문제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면
2차까지 한 번에 해결하고 최소비용의 제품과 공임비를 추천드리는 것이죠

이번 알톤 니모 전기자전거 사례를 볼까요?
오른쪽 유압 블리딩을 한지 한 달이 되지 않아 오일이 전혀 남아 있지 않고
레버에서 아주 미세하게 캘리퍼에서는 많은 오일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특별한 충격은 없었다고 하십니다.
켈리퍼만 바꾸게 되면 만일 2차 정비 시 블리딩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고
해당 동일 브랜드 캘리퍼는 해외구매해야 하는 상황이고
한쪽만 판매하는데 비용이
시마노 제품과 대등합니다.
특정 브랜드의 상품성을 평가하는 것은 좋지 않음으로 여기서는 제외하겠습니다.
평소 현재 사용하는 유압에 대해 불만이 있으셨던 고객님이셨고
캘리퍼 또는 레버 교체 시 블리딩 추가 비용을 감안하면
이번 기회에 시마노 유입브레이크 세트로 업그레이드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의견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고객님께서는 꼭 전자브레이크(브레이크 잡을 시 모터 가동 안됨)
기능을 살려달라고 했거든요~
시마노유압브레이크 세트로(앞뒤) 장착 시
케이블 제단과 유압 블리딩 전자브레이크까지 부착되어
배송 됨으로
저로서는 공임이 깎이지만, 고객님은 비슷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는 것이죠!
저는 설치만 해드리면 되까요^^
고객님께서는 흔쾌히 동의해 주셨고,
제가 알려드린 온라인 몰에서 직접 구매 하셔 오셨습니다.
해당 업체와는 저는 아무 사이도 아닙니다.~
자 그럼 장착 시작!

장착을 기다리는 니모
레버 쪽 손잡이와 액세서리를 분리 후 브레이크 레버를 장착합니다.
이 부분은 쉬우니 사진 패스~
장착의 포인트는 전자브레이크 센서선 연결과 유압 호수 정리예요
구매한 세트와 기존 연결 캡과 맞지 않아 납땜이 필요합니다.
직접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추후 분리가 어려움으로
기존 캡을 이용하여 연결해 주었습니다.
적정한 길이로 선을 자른 다음
전선을 색깔에 맞추어 연결하고
(모델에 따라 3선 2선이 존재하니 호환되는 제품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연결 시 모델에 따라 선색이 다를 수 있으니 주의)
전선의 겉선을 분리할 때는 잘못하면 속선까지 잘리거나 상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다소 경험이 필요합니다.~
납땜을 하고 수축 튜브를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뒤틀림과 움직임이 많은 부분으로 수축 튜브를 이용하여
선이 분리되지 않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겉선을 전기 테이프로 한 번 더 감아 준후 마무리합니다.
또, 중요한 점!
유압 호수는앞쪽이 꼬이거나 뒤 브레이크쪽 호수는
바퀴나 기타 장애물에 닿지 않도록 케이블 타이로
마감을 꼼꼼히 해주어야 합니다.
자~ 전자 브레이크 테스트해 볼까요?
브레이크를 잡으면 모터가 작동 중지되어야 정상입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니 모터가 돌지 않네요
정상입니다.

유압브레이크 등급업하니 고객님께서도
브레이크를 잡아 보시고 많이 좋아 하시네요^^
이번 사례는 유압브레이크 전체 교체
전자브레이크 살리기
그리고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이 생각나는
정비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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