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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수리 이야기

전기자전거 브레이크 장력 조절나사 이탈. 목동자전거수리 자전거집

by 엔지니어안 2023. 7.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계식 브레이크가

장착된 전기자전거 한 대가 입고되었습니다.

수리가 밀려 있고 고객님,

시간이 촉박하여 정비 중 사진은

찍지 못하고 설명용 사진으로

대체하여 작성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이렇게 레버의 장력 조절

나사가 빠져서 오셨네요~

 

 

자전거 브레이크가 잘 들지

않아 장력 조절 나사를 만지지다가

빠져 버렸다고 하네요

사실 크게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만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무게가 있는 전기자전거에 기계식

자전거를 이용하면 시간이

갈수록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케이블 고정 부위가 미끄러져

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보통 많이 알고 계시는

레버의 장력 조절나사를

이용하며 세팅을 하시는데요

원리를 모르고 한쪽으로만

돌리게 되면 저렇게 빠져 버려요...

*일반적으로 장력이 풀렸을 경우

(패드가 정상이고 레버가 끝까지 잡힐때)

1. 레버 나사를 이용한 장력은 마세 조절을 위한 것이고

하단 캘리퍼의 기계적 장력부터 맞춰야 합니다.

(제 블로그의 " 전기펫바이크 브레이크 소음 교정. 자전거집")참고해 주세요

2.장력조절 나사를 시계방향으로(오른쪽)으로 돌리면 케이블이 느슨해집니다.

기계적 세팅전에 먼저 모두 오른쪽으로 조이고,

반대로 두 바퀴 정도만 풀어 줍니다.

3. 기계적 세팅을 마치고 레버의 장력 조절

나사를 반시계(왼쪽)으로 돌리며 장력을 늘려 줍

니다.(브레이크가 원활히 작동할 정도)

원리는 레버 안에 브레이크 케이블이 걸려 고정이 되어 있고,

장력 조절 나사가 레버와 멀어지며 케이블이 당겨지며 장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주의

하단 사진은 브레이크 케이블을 레버에서 분리하는 방법으로만

이용하고 평소에는 이 상태로 홈이 일자가 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 주셔야 해요

 

케이블 분리를 위하여 홈을 일자로 맞춘 모습

브레이크 케이블이 레버어 걸쳐 있는 모습

 

*오늘 고객님과 같이 레버에서 장력조절 나사가 완전히 빠져 버린 경우

1. 바퀴 쪽 브레이크 캘리퍼의 케이블 고정 볼트를 완전히 풀어서 브레이크 케이블을 자유롭게 해줍니다.

2. 장력조절 나사를 반시계 반향으로 돌려 끼워 줍니다.

3. 기계적 브레이크 장력을 세팅합니다.

4. 장력 미세조절이 필요할 경우 레버에 있는 장력조절 나사를 조금씩만 조정합니다.

캘리퍼 쪽에서 브레이크 패드 간격을 좁히는 방법도 있는데, 모델에 따라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이 방법은 많이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에요,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 한번 다루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장력 케이블 이탈 사례로 브레이크 레버의 작동원리와 세팅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여러분도 조였다 풀었다 하며 원리를 경험해 보시면 쉬울 거예요^^

오늘은 수요일인데 수리가 많이 들어오네요!

그럼 저는 밀린 수리를 하러 갑니다.^^

자 ~넌 어디가 문제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