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수리 이야기

마지 프리미아레 변속이상 해결 감사해요!목동자전거수리 목동자전거집

by 엔지니어안 2024. 1. 10.

 

안녕하세요!

자전거집 엔지니어 안 입니다.~

 

마지 프리미아레

로드 자전거가

변속 이상으로 정비 입고되었어요

앞쪽 변속 트러블인데

거치 후 변속을 하면

변속이 되는데

주행 중인

상태에서는 고단으로

 

잘 넘어가지

않는 증상이었습니다.

두 군데 샵을

먼저 방문했으나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하네요...

자전거 거치 후

뒤 기어부터 점검을 합니다.

변속은 되지만

레버가 상당히 뻑뻑합니다.

앞 기어는

더 뻑뻑하고요

케이블 릴리즈도

잘되지 않아

반쉬프트 트리밍도

먹히지가 않네요

문진을 진행합니다.

얼마 전

고객님께서 직접

앞 변속기

세팅을 만지셨다고 합니다.

그 후로 잘되지 않는다고 하시네요

자 진단에 들어갑니다.

제 예상에는

고객님께서

만지시기 전에도

레버는 뻑뻑했고

(비정상적인 정도)

세팅을

건드리시면서

타이트하게 장력

변화가 생기고

기존 기어 겉선

손상이 더 심해졌고

저항이 강해지며

케이블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으며

변속 움직임 범위가

100% 나오지 않는 것으로

진단합니다.

핸들바를 교체하며

케이블 길이도 너무 짧아 저항이 심하고

레버에서 연결되는

케이블이 정상적인 지도

의심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잘 이해가 안 되시는지

원래는 뻑뻑하긴 해도

잘 되었는데 갑자기

그러는 게 이상하다고

하시네요~

변속 케이블 구조와

정력 변화로 케이블 강선이

튀어나온 모습을

보여드리며

변속 이상 증상이

갑자기 생길 수 있다는

부분을

이해시켜 드렸습니다.

자~

진단을 마쳤으니

수술? 수리에 들어갑니다.

먼저 기존 상태 점검

사진을 보시면

케이블이 변형되어

강선이 돌출되어 있고

현재 오른쪽 사진에

케이블 위치는 다시 장착하여

정상이지만

이전에는 오른쪽으로

빠져나와 연결되어

케이블 각도가

거의 90도로 꺾여

저항이 심한 상태였습니다.

언제 어떻게 그랬는지는

알 수가 없네요

 

겉선 안에

오일을 넣어 윤활을 해주고

기존 길이에서

좀 더 길게 재단하여

다시 연결하여 줍니다.

해당 105 레버 모델은

변속 케이블이 레버 밑으로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앞뒤 변속

겉선과 속선

케이블 작업을

완료하고

변속 세팅을 진행합니다.

 

정말 새것처럼 부드러워졌네요~

테스트 주행 결과

변속도 아주 잘됩니다.^^

변속 트러블의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어요

체인마모

체인링마모

행어변형

등등

이번 사례는

문진을 통하여

변속기의 장력변화가 있었고

레버의 뻑뻑한 증 상누적등

을 통하여

빠르게 알아내고

수리할 수 있었습니다.

정비 후 출고 대기 중인

마지 프리미아레

고객님께서도

만족하셔

저도 굿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