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된 미니벨로 한 대가
정비 입고되었어요
세월에 비하여
상태는 양호하지만,
뒤 변속 레버가
뻑뻑하여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는 크게
3가지예요
1. 변속기 속선에 수분 등이 침투한
상태로 오랫동안 움직임이'없어
고착
2. 드레일러 고장
드레일러가 충격으로
변형됨
3. 변속레버 내부 고착
두 가지 증상이 있는데
뒤 드레일러가
저단으로 올라가지
않는다면
선 고착 또는 드레일러 고장
고단으로 내려오지 않는다면
변속기 내부 고착으로
변속기 풀리지
않아서입니다.
자~
이번 미니벨로 증상은?
위로 올라가지 않고
고단으로도 바로바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드레일러는
정상으로 확인되어
속선 교체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케이블 교체를 위해서는
변속기를 분해
해야 가능하다는 것
이런 레버 모델들은
속선 일체형으로
판매가 됩니다.
이번 모델은
속선을 끄집어 내기가
좀 더 까다로운
모델입니다.
자 속선을 꺼내 교체를 한번 해볼게요~
우선
변속기 커버를 분리하고
속선 결합 형태를
확인합니다.
케이블 헤드가 안쪽으로
깊숙이 박혀있고
위쪽 커버로 인하여
그냥
빠지지 않는 구조입니다.
사진과 같이
꺾인 송곳으로
조심히
잘 비틀며
꺼내야 합니다.
기존 케이블을 제거하고
구멍을 잘 맞추어
새로운 케이블을 삽입해
줍니다.
레버를 오픈하였으므로
고착을 풀고
방지하기 위하여
테프론 오일을 도포합니다.
이러면 겨울에
레버가 뻑뻑해
지는 것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케이블
교체 후 변속 세팅을
진행합니다.
대부분
저 상태로 정비를
받으러 오면
레버 교체를
권하지만
정비사 입장에서는
동일 시간 투자 대비
교체가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집은
수리 전문점으로
가능한
수리를 하는 방향으로
진단과 정비를 진행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오래된 자전거이지만
정성을 다해
정비하고자 하는
자전거집 엔지니어의
초심이자 마음이거든요
고객의 입장에서
가능한 비용 절감을
드리기도 하고요
2000만 원 자전거 이든
20년이 지난 자전거 이든
5만 원 중고 자전거이든지
차별 없이
정성껏 최선을 다해 정비
하고자 하는 게
저의 운영 방향입니다.
이제 브레이크
쪽도
계속 살려 보겠습니다.!
추가 정비를 대기 중인
미니벨로
오래되거나
낡은 자전거도
어려워하지 마시고
방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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