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압브레이크 블리딩이 필요한 시기에 대해 한번 포스팅해 볼게요
오늘도 전동 바이크 한 대가 아래와 같은 이유로 수리 입고되었어요

유입 블리딩 점검 중인 전동 바이크
날이 더워지며 블리딩 문의 건이 늘고 있어요
왜일까요??
블리딩 오일에 들어있던 미세한 공기 방울들이 온도 상승으로 팽창을 하고
오염이 되거나 수명을 다한 오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이때 브레이크 잡히는 느낌은
딱 걸리지 않고 쑤욱~ 꺼지는 느낌이 듭니다.
유압오일은 기름이지만 소모품이랍니다.
6개월~1년 계절이 바뀔 때
또는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시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압오일은 기압과 온도에 영향을 받습니다.(공기방울이 유압에 포함되었을 시)
유압오일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는 대부분 색이 탁해지고 공기방울이 섞여 있습니다.
멀쩡했던 자전거를 해외 높은 산악지형으로 가지고 간 후
주행하려고 하니 브레이크가 쑤욱 들어가며 먹통이 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유는 오일에 있던 공기방울들이 기압이 낮아지며 팽창
오일 안에서 스펀지처럼 말랑한 역할을 하며
레버의 힘을 브레이크로 100%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좀 과장하면 브레이크 패드를 말랑한 물체로 바꾸어놓은 거랄까요
하지만! 유압오일이 원인이 아닐 때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딱딱 끊어져 잡히는데 브레이크를 거의 끝까지 눌러야 잡힌다?
최근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한 적이 없다!
이럴 때는 유압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디스크와 간격이 멀어진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패드를 교체하면 레버 간격을 브레이크 잡히는 간격이 돌아옵니다.
유압오일에 색이 있는 이유는?
블리딩을 하는 과정은 기존 오일을 밀어내고 새 오일로 채우는 과정인데요
새 오일은 메이커에 따라 다르지만 시마노 기준으로 맑은 적색입니다.
수명을 다하거나 오염된 오일은 검은빛을 띠며 공기 방울이 침투해 있고요
오염된 오일이 모두 밀려나오고 새로운 오일이 채워지는것을 색으로 알아야 하기 때문 이예요
하단 사진과 같습니다.
오래된 기존 오일이 밀려 나온 모습입니다.
검붉고 공기 방울이 보이나요?

오래된 기존 오일이 밀려 나온 모습(검 붉은색과 공기방을이 보임)
제일 좋지 않은 사레는 오일이 남아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ㅜㅜ
브레이크 레버가 허당이고 레버나 캘리퍼에 오일이 묻어 있고
패드가 오염되어 브레이크 소음이 심해집니다.
이건 오일 누유로 레버나 캘리퍼에 물리적 손상으로 오일이 새버린 것으로
레버 캘리퍼 또는 전체를 세트로 갈아야 할 수도 있어요..
자 정리해 드리면!
블리딩이 필요한 시기
브레이크가 딱딱 끊어지지 않고 물렁하게 잡힌다. 쑤욱 들어간다->오일에 공기침투 발생, 오일 수명 다 함
브레이크 레버를 거의 끝까지 잡아야 한다->오일 부족( 패드 상태 교차검검 )
브레이크가 허당이다->오일부족 또는 패드가 닳아서 없는 상태(패드상태 + 오일누유 점검)
블리딩 시 오일의 미세한 양이 얼마나 큰 차이를 보이는가는
블리딩 완료 후 캡을 쒸우는 나사선이 있는데 그 공간까지 채우기 위하여
한두 방을 더 채워 넣습니다.
그만큼 민감하다는 것이지요~
유압브레이크의 꽃은 블리딩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소 민감한 정비입니다.
사실 브레이크 종류에 따라 블리딩을 잘해도 성능이 크게 좋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튜브를 보고 공부해 보니 구조적인 문제도 있는 것 같고요
그래도 기계식보다는 성능이 좋다는 점!
주의사항
오일이 브레이크 디스크나 패드에 묻으면 안 됩니다.!
디스크는 가려주시고, 패드는 꼭 분리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블리딩은 가능한 수리점에서 하기를 권장해요
성능보단 정비!
블리딩을 마치고 레버를 잡아보시는 고객님, 오~
ㅎㅎ
이상 자전거집 이었습니다^^